본문 바로가기

부채클리닉 사례!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특성을 활용한 연소득 170%통합사례

금융사에 따라 부채비율과 심사기준, 한도 계산방식이 상이한 새희망홀씨는 타 서민금융에 비해 자신에게 적합한 은행을 선별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알고 적절히 활용해 낼 수 있다면 보다 근원적 부채문제 해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SC제일은행 세부 상품 구성과 규정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기초적인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자격

 

3500만이하 연소득, 또는 4500만 이하 소득을 갖췄으면서 KCB및 NICE중 낮은 것이 6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최대한도는 3000만이며, 내부등급에 따라 약 6%~10.5%이내 이자율을 차등적용하며, 원리금균등 5년 분할 상환방식을 가집니다. 대상직군은 정규소득을 갖춘 자로써, 4대보험에 가입된 근로자, 3.3%세금을 납부하는 자유직업자, 사업자 등록을 가진 자영업자입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한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는 3회차 이상 건강보험료 정상 납부를 필수조건으로하며, 작년기준 3.23% 올해기준 3.335%를 나눠 연환산 적용합니다. 자유직업자 분들의 경우 재직기간에 따라 실 소득의 80%~90%를 인정하나, 직종(업무)에 따른 제한이 다소 큽니다.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최소 재직기간은 3개월이며, 건강보험료 미납등이 있을 경우 진행이 불가함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별한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장점 

 

타행과 달리 "대환"기능은 불가하고 순수 추가자금만을 제공합니다. 대신 타행에 동일한 상품이 있어도 최대한도의 공유 없이(무관히) 승인된 금액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는 내부등급에 따른 차등없이 연소득의 200%이내에서 추가자금이 제공됩니다. 다만, 타행에 비해 평균한도가 1000만대로 다소 낮다는(단, CB등급이 높으면 한도 커짐) 아쉬움이 있습니다.

주요 심사기준으로 CB등급에 따라 차등되나,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승인을 위해선 2금융 보유 건수가 3건이하여야 합니다. 카드관련 채무 사용- 즉, 현금서비스, 리볼빙, 카드론에 대해 따로 취급 금융건수를 파악하여 제한함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는 대부보유시 진행이 불가하고 이가 없더라도 SP등급에 따른 CUTLINE을 가짐을 주의해야 합니다.

토한 다른 금융사에 비해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는 최근 부채의 "상환"이력에 상당한 민감도를 가집니다. 다만, 이 변제과정이 정상적이었다면 심사과정에서 통과될 수 있습니다. 일반 신용여신과 달리 변동이력이 내부등급에 큰 악재로 작용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이를 포함한 일부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거절 사유는 해소하였다고 바로 진행 가능한 것이 아니라, 장기로 걸릴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가장 효과적인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활용법은 두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첫째, 대환에 강점을 갖춘 타행 새희망홀씨를 유용하여 채무구조 일원화, CB등급 상승, 금융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약 3개월이 경과한 시점 필요한 추가자금을 SC제일은행을 통해 확보해 내는 방법입니다. 이는 5월 27일 이전, 대부업이 1금융권에서 확인되지 않았던 시점 가장 넓리 이용된 방안입니다.

 


최적화된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활용법

 

햇살론17의 출시이후에는 그 방식이 좀 달라졌는데요. 햇살론17 특례보증을 1차 진행하여 확보한 자금으로 대부업및 1건의 2금융을 정리, 승인 가능한 조건을 구성한 다음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를 진행, 확보한 자금으로 기존 햇살론 생계자금을 상환후 재발행하여 잔여 고금리를 정리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연소득 150%이내에서, 대부업이 1건가량 있는 경우 가장 효용성 높은 해결책이 되어 집니다.

실제 해당 프로세스를 적용한 사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해 보았는데요. 첫째, 햇살론17 특례보증을 1차 진행, 확보한 자금으로 기존 대부업 2건과 S카드론을 변제하여 예상되는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 거절사유를 해소, 이후 1040만 승인을 획득해 낼 수 있었습니다. 둘째, 햇살론 긴급생계 300만을 추가진행하여 이를 통해 기존 생계자금을 상환후 재발행, 확보된 자금으로 잔여 고금리를 정리, 소기 목적을 실현하였습니다.

아무리 이자율이 낮고 한도가 높으며, 만기일시 상환으로 월 불입금을 최소화할 수 있어도 내가 이용하지 못하면 23.9% 대부업만도 못한 것이 신용여신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 SC제일은행 새희망홀씨는 허용부채비율이 넓어 직장인이라면 정말 누구나 승인을 목적해 볼 만한 강점을 갖춘 상품입니다.